[-문구-Compeople-문구-]

+::System::/Linux2021. 7. 13. 08:57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에서 네트웍카드를 변경시키거나, 가상화 기반의 시스템을 복사해서 새롭게 서버를 운영하려고 할때 간혹, 기존 맥어드레스 정보가 새롭게 변경된 정보를 반영이 안되어 네트웍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때가 있다.

아래의 경우는 가상화 기반의 시스템을 새롭게 복사해서 새로운 가상화서버로 운영하려고 할때, 기존 네트웍카드의 맥어드레스정보가 새롭게 변경된 정보로 업데이트 되지 않을때의 경우입니다.

VMware 가상 머신을 복사해서 새롭게 가상 머신을 운영하려 하면 MacAddress가 변경됩니다.
가상머신에서 사용하는 네트웍카드의 경우, 가상의 MacAddress를 사용하기 때문에
새롭게 복사를 해서 운영하려는 가상머신은 새롭게 변경된 정보를 네트웍 정보에 반영 시켜 줘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부팅해보면 네트워크가 정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Mac Address를 변경하여 네트워크를 정상 동작하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entOS 6.9 기준 설명입니다.

먼저 네트웍카드정보의 MacAddress 부분의 정보를 변경해 줍니다.
/etc/sysconfig/networking-scripts/ifcfg-eth0 파일을 편집기로 열어줍니다. 
HWADDR=00:50:56:39:FA:2A 부분을 새로운 Mac Address를 입력해줍니다.

[ /etc/sysconfig/networking-scripts/ifcfg-eth0 ]

 

그다음 최종 반영을 위해 
/etc/udev/rules.d/70-persistent-net.rules 파일을 삭제해서 새롭게 자동생성시켜주거나
해당 파일을 열어 MacAddress 부분만 변경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etc/udev/rules.d/70-persistent-net.rules ]

삭제를 하고 재부팅하면 새로운 Mac Address에 맞게 이 스크립트가 새로 생성됩니다.

Posted by Compeople